사진=JTC
이미지 확대보기업계에서는 JTC의 실적 모멘텀이 내년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연내 휴점 중인 점포의 영업이 재개되고, 신규 출점도 예정돼 있습니다. 또한 2025년 일본 오사카 엑스포 개최가 예정돼 있어 수혜가 전망됩니다.
◆ 방일 외국인 여행객 대상 면세품 판매…시장 내 1위 지위 구축
JTC는 방일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1993년 5월 일본 오이타현 벳푸시에서 전기제품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도쿄전기상회 벳푸점을 창업하고, 같은 해 7월 수출물품 판매장허가를 취득하면서 면세사업(Tax-Free)을 시작했습니다. 1994년 법인으로 전환하면서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소매업을 시작했습니다.
현재 JTC는 일본 현지에서 사후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 말 기준 20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고, 이 중 18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JTC의 주된 고객은 방일 단체 여행객입니다. JTC는 30년의 업력을 바탕으로 일본 사후면세점 시장 내 독점적 1위 지위를 공고히 해왔습니다. 다수의 여행사와의 오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면서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쌓았고, 수 많은 여행사를 통해 방일 단체 여행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JTC가 판매하는 상품은 식품과 생활용품, 화장품, 건강용품, 귀금속, 전자기기, 민예품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 중 식품류가 올해 1분기 기준 JTC 매출중 가장 높은 비중(67.1%)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식품 카테고리에서는 건강보조식품과 위스키, 조미료 등의 상품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비중이 높은 부분은 화장품 카테고리(14.5%)입니다. 취급하는 품목은 클렌징, 향수, 핸드·바디케어 등 다양하며 2000개 이상의 다양한 품목으로 화장품 카테고리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 생활용품(5.8%), 귀금속(5.4%), 건강용품(3.5%) 등의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JTC가 판매하는 상품은 크게 브랜드 상품(NB)과 자사 브랜드 상품(PB)으로 나눠집니다. NB상품의 경우 일본 메이커 화장품류 및 귀금속 카테고리의 국내·외 브랜드 시계, 전자기기 카테고리에는 파나소닉, 히타치 등 일본 가전제품 업체의 상품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식품 카테고리에서는 PB상품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구체적인 비중은 밝히고 있지 않지만 매출의 대부분이 PB상품인 '만인당'(Mannindou)등의 건강보조식품에서 나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