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우동 센텀시티 중앙에 위치한 디지털 임플란트 전문기업 '디오' 사옥.(사진=디오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주식 전환 가능 신종자본증권 발행…에이치PE 인수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다르면 지난 8일 디오는 '자본으로 인정되는 채무증권 발행결정'을 공시했습니다. 채무증권은 일반적으로 '부채'이지만, 이번에 디오가 발행하는 증권은 '자본'으로 인정되는 700억 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입니다.
이번 신종자본증권의 발행 조건은 만기가 30년, 표면이자율 3%, 만기이자율 연복리 8%로, 풋옵션은 없고 콜옵션만 존재합니다. 36개월 이후부터는 매 3년마다 연 2.5%의 이자율이 가산됩니다. 또 이번 신종자본증권은 발행일로부터 12개월이 지난 시점부터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주식으로 전환할 경우 전환가액은 2만629원입니다.
신종자본증권의 인수자는 '오메가2 유한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메디치인베스트먼트로부터 분사한 에이치PE가 결성한 첫 번째 블라인드펀드입니다.
신종자본증권은 자본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증권의 인수자가 대금을 납입할 경우 디오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말 89.1%에서 65.6%까지 개선될 수 있습니다. 디오는 증권발행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차입금 상환 및 사업 확장에 사용할 계획입니다.
◆ 디오에게 유리한 구조…에이치PE '경영참여' 전망
이번 신종자본증권 발행은 디오에게 유리한 구조입니다. 풋옵션이 없기에 에이치PE는 자금을 마음대로 회수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면 콜옵션이 있어 디오는 증권의 만기일 이전에 중도상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