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셀트리온, 커지는 '짐펜트라' 기대감…PBM 처방집 등재 가능성↑

사진=셀트리온 제공

사진=셀트리온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신약 '짐펜트라'의 실적 가시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신약으로 승인받은 짐펜트라가 미국 중소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의 올해 처방예상목록에 등재됐기 때문 때문입니다. 셀트리온은 짐펜트라의 올해 예상 매출액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실적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 중소 PBM, '올해 처방예상목록'에 짐펜트라 등재

11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의 중소 PBM 중 하나인 '서브유Rx'는 셀트리온의 신약 짐펜트라(ZYMFENTRA)가를 '주목할만한 시판 예상 의약품(significant predicted forthcoming drug)’ 목록에 올렸습니다. PBM(Pharmacy Benefit Managers)이란 처방약 관리업무 대행업체를 뜻합니다.

PBM들은 미국 의료보험시장에서 의약품 유통의 핵심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여러 보험사와 계약을 맺어 의약품 목록을 선별, 유지하고 약제비 청구에 대한 심사와 지급 등을 담당하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약국에서 처방 가능한 약품 목록인 '처방목록'을 관리하고 있죠. 그리고 그 대가로 관리비, 제약사가 제공하는 리베이트 등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PBM 처방목록에 등재되지 않으면 사실상 미국내 판매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미국에서 영업하는 제약사들은 최대한 많은 PBM의 처방목록에 약품을 등재하는 게 중요합니다.

미국 PBM 시장은 'CVS헬스', '유나이티드 헬스', '시그나' 세 곳의 과점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3대 PBM의 시장 점유율이 각각 두 자릿수 수준이고 중소 PBM 들은 한 자릿수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셀트리온의 짐펜트라를 올해 처방예상목록에 등재한 '서브유Rx' 역시 중소 PBM입니다.

서브유Rx가 짐펜트라를 등재한 문서의 경우 주요 승인·출시 의약품을 정리해놓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직 정식적인 '처방목록'에 등재된 것은 아닙니다. 다만 주요 PBM이 올해 안으로 승인·출시가 예상되는 의약품들을 직접 정리해 공개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올해 3대 PBM '처방목록'에 짐펜트라 등재 시점은

짐펜트라는 지난해 10월 미국 FDA에서 신약으로 승인받은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입니다. 이미 유럽과 캐나다 등 50여개 국가에서 '램시마SC'라는 브랜드로 판매 허가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짐펜트라는 램시마SC의 미국 제품명입니다.

짐펜트라는 인플릭시맙 성분 의약품 중 유일하게 환자 스스로 투여 가능한 피하주사(SC) 방식입니다. 정맥주사(IV)에 비해 체내 흡수가 느리지만, 투약시간이 3~10분 내외로 짧고, 환자가 직접 투여할 수 있어 편리함을 갖췄습니다. 이미 유럽 시장에서는 지난 2020년 램시마SC 출시한 뒤, 사용해 본 의료진과 환자들 사이에서는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더인베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2024.07.15 기준

셀트리온 068270

188,700원 ▼ 100원, ▼ 0.05%
◆ 기업개요
생명공학기술 및 동물세포대량배양기술을 기반으로 항체 의약품을 개발·생산하는 기업
상장일2018/02/09
대표자기우성, 김형기, 서진석
본사주소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카데미로 23
전화번호032-850-5000
◆ 최근주요공시
공시일자공시제목
2024/07/11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일반)
2024/07/09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4/07/05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4/07/05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4/07/01주식등의대량보유상황보고서(약식)
(자료=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실시간 IR취재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