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북미 핫도그 수출 주역 '우양'을 아시나요

핫도그 중심으로 수출 증가…매출액 급증
미국·캐나다 코스트코에 납품…글로벌 소싱 품목 확정
냉동김밥 매출 2분기 인식…수출 품목 다양화
비용 상승에 지난해 하반기 영업손실…가격 인상 대응
리스크는 부채비율…3분기 말 기준 '310%'

우양 핫도그.(사진=우양 제공)

우양 핫도그.(사진=우양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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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양의 핫도그 수출 지역이 확대될 전망입니다. 최근 핫도그가 고객사의 글로벌 소싱 품목으로 확정됐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2분기부터는 냉동김밥 매출이 발생하며, 우양의 외형과 수익성 동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핫도그 중심으로 수출 증가…매출액 급증

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우양의 수출금액은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18년 3억 원에서 2020년 90억 원으로 늘어났고, 지난해에는 3분기까지 누적 수출액이 12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양의 매출액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1074억 원이던 우양의 매출액은 2020년 1331억 원, 지난해에는 1913억 원까지 늘어났습니다. 최근 5년 간 매출액 성장률이 15.6%에 달합니다.

우양은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한 식품제조 전문기업입니다. 우양의 주요 품목은 ▲HMR(Home Meal Replacement, 가정간편식) ▲음료베이스 ▲퓨레 ▲기타 제품 ▲상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우양의 매출액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게 HMR입니다. 2023년 3분기 기준 우양의 매출액은 HMR 41.4%, 음료베이스 16.2%, 퓨레 6.1%, 기타제품 24.2%, 상품 12.1%로 구성 돼 있습니다.

우양은 HMR 내 품목으로 핫도그와 치즈볼, 고로케, 냉동면, 냉동밥 등이 있습니다. 이 중 핫도그의 매출 기여도는 88% 수준으로 추정됩니다. 우양은 2002년부터 냉동 핫도그를 생산해 왔고, 국내 최초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우양은 핫도그를 OEM(주문자 상표부착 생산)과 ODM(제조자 개발 생산) 방식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CJ제일제당과 풀무원 등인데, CJ제일제당의 '고메 핫도그 크리스피'와 풀무원 '생가득 모짜렐라 핫도그' 등이 우양이 만든 제품입니다.

최근 우양의 수출과 매출 상승세를 이끄는 것도 바로 이 핫도그입니다. 우양의 핫도그는 지난해 상반기 이후 미국 코스트코에 납품되면서 북미 수출이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는데요. 지난해 9월까지는 Kim’s choice를 통해 'Han-chef' 브랜드로 판매되다가, 10월부터는 풀무원을 통해 납품 중입니다.

◆ 미국·캐나다 코스트코에 납품…글로벌 소싱 품목 확정



현재 우양이 생산한 핫도그는 미국과 캐나다의 코스트코에 납품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내 코스트코에서도 우양 제품이 들어가는 점포는 50%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최근 코스트코가 핫도그를 글로벌 소싱 품목으로 확정하면서, 우양의 수출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코스트코는 올 1분기 풀무원과 미국 물량 확대 및 호주 등 글로벌 공급지역 확장을 위한 논의를 진행할 것으로 업계는 바라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양의 핫도그 생산공장의 가동률도 점진적으로 상승할 예정입니다. 현재 우양의 핫도그 생산능력은 월 1300만 개 수준입니다. 내수 판매량이 매달 800만 개 수준이며, 수출 물량 및 지역 확대시 올해부터는 수출량이 월 400만 개 이상이 유지될 전망입니다.

우양이 핫도그를 생산하는 서천 공장의 가동률 추이를 보시면, 2021년 70.5%에서 2022년 80%, 지난해 3분기 기준으로는 90.5%까지 올라왔습니다. 우양과 같이 고정비 비율이 높은 곳은 가동률이 올라가고 매출이 상승할 수록 영업이익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점차 가동률이 100%를 향해 가면서 수익성도 크게 개선될 전망입니다.

(자료=더인베스트)

(자료=더인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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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추이를 보시면, 지난해 10~12월 핫도그 수출액이 급격하게 늘다가, 1월에 감소한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는 지난해 4분기 코스트코의 발주량이 컸기 때문입니다. 우양은 지난 1월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코스트코의 지난해 4분기 발주물량은 5개월 치"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따라서 2월까지는 핫도그 수출액이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5개월치 재고를 소진한 3월부터 수출액이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 냉동김밥 매출 2분기 인식…수출 품목 다양화

우양의 수출 품목 다양화도 긍정적입니다. 올해 4월부터 우양은 냉동김밥의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양은 냉동김밥의 해외 진출을 위해 'FSSC22000'(Food Safety System Certification 22000) 등 인증을 획득한 후 이달부터 청양 공장에서 생산될 예정입니다. FSSC22000은 식품 제조 및 도소매 업계에 영향력 있는 국제식품안전협회(GFSI, Global Food Safety Initiative)의 식품 안전 인증 시스템입니다.

우양의 냉동 김밥은 미국 에이전시를 통해 다양한 현지 판매처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미국에서 판매를 시작한 뒤, 향후 동남아와 유럽 등으로 판매 지역을 다변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우양이 냉동김밥을 미국으로 수출하는 이유는, 현지의 인기 때문인데요. 현재 냉동김밥은 4달러 수준의 합리적인 가격과 전자레인지만으로 조리할 수 있는 편의성, 채식 및 글루텐 프리가 가능한 건강식(?)이라는 점에서 미국인들에게 주목받고 있습니다.

실제 지난해 8월, 한국계 미국인 인플루언서의 틱톡 영상에서 냉동김밥을 먹는 모습이 화제가 되면서, 미국 Trader Joe’s의 '바바김밥'이 품절되기도 했습니다.

◆ 비용 상승에 지난해 하반기 영업손실…가격 인상 대응

이러한 모멘텀들이 있지만, 현재 우양의 주가는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지난해 하반기의 실적 부진이 영향을 끼쳤습니다.

우양의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17.1% 증가한 1913억 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256% 늘어난 1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를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보시면, 상반기 매출액은 913억 원, 영업이익은 26억 원입니다. 반면 하반기 매출액은 1000억 원, 영업손실 13억 원입니다.

상반기보다 하반기가 매출액이 더 좋았음에도 수익성은 악화된 것인데요. 아직 지난해 4분기 실적이 담긴 사업보고서가 나오지 않은 만큼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습니다. 3분기 분기보고서를 통해서만 추론해보면, 원재료 비용이 큰 폭으로 상승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양은 상반기까지 원재료 비용은 529억 원입니다. 분기 평균 265억 원입니다. 그런데 3분기는 원재료 비용이 314억 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원재료비 상승으로 50억 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면서 수익성을 악화시킨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따라 우양은 핫도그 공급 가격을 인상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미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CJ제일제당과 풀무원의 공급 가격 인상은 진행됐고, 올해부터는 해외 수출 공급가격의 인상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비용 안정화를 위해 자동화 설비를 설치해 인건비도 낮출 계획입니다.

◆ 리스크는 부채비율…3분기 말 기준 '310%'

이 외에도 부채비율이 높아 재무 건전성이 낮다는 리스크도 있습니다. 우양의 부채비율은 2019년 206%에서 2020년 225.2%, 2021년 222.8%, 2022년 276.9%로 상승했습니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으로는 310.3%까지 올랐습니다.

매년 매출액 성장에 따른 외형성장에는 성공했지만 ▲2020년 8월 핫도그 공장(장항공장)의 화재 발생 ▲2021년 서천공장 증설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운전자본 확대 등의 원인으로 우양은 차입금을 늘려왔습니다.

향후 부채비율이 더 높아질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양의 핫도그 공장 가동률이 100%를 향해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핫도그 판매 지역 확대로 추가적인 증설이 필요할 경우 또 다시 차입금이 늘어나게 됩니다.

백청운 더인베스트 기자 cccwww07@theinve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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