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OCI홀딩스-한미사이언스, 지분 교환 '득실' 따져보니

(사진=한미약품 제공)

(사진=한미약품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지난 주 장 마감후 글로벌 소재·에너지 전문기업 OCI그룹과 신약 개발 기업 한미약품그룹이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을 통합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이종(異種) 업계의 두 기업이 같은 지주사로 통합된다는 소식에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기대 반 걱정 반'의 시선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판단하기로는 이번 지분 교환은 장기적으로 '윈-윈'(win-win)이라고 판단합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지켜봐야 할 점들이 있어 보입니다.

OCI홀딩스-한미사이언스, 지분 교환 내용은
OCI그룹(지주회사 OCI홀딩스)과 한미약품그룹(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은 그룹간 통합에 대한 합의 계약을 이사회 결의를 거쳐 12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OCI홀딩스는 한미사이언스 지분 27.0%(구주 및 현물출자 18.6%, 신주발행 8.4%)를 취득하고, 임주현 사장 등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는 OCI홀딩스 지분 10.4%를 취득합니다. 이번 계약을 통해 OCI홀딩스는 한미사이언스 보통주 2065만1295주(유상증자 포함 지분율 27.03%)를 보유하게 되며, 최대주주가 기존의 송영숙 회장에서 OCI홀딩스로 변경됩니다.

양 그룹별 현물출자와 신주발행 등이 완결되면, 실질적으로 두 그룹이 하나의 기업집단으로 통합됩니다. 후속 사업조정 등을 거치면서 향후 ‘제약바이오’와 ‘첨단소재·신재생에너지’ 사업군을 기반으로 상생 공동경영을 해 나가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OCI홀딩스 신주 납입일은 2024년 6월 30일, 한미사이언스 신주 납입일은 2024년 4월 30일입니다. 계약 종결일은 기업결합심사 일정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더인베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실시간 IR취재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