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실적 고공행진하는 GS리테일, 프레시몰 접고 슈퍼마켓 사업에 힘준다

서울 강동구에 있는 GS더프레시 고덕그라시움점 매장 전경.(사진=GS리테일 제공)

서울 강동구에 있는 GS더프레시 고덕그라시움점 매장 전경.(사진=GS리테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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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의 실적이 급성장하고 있다. 홈쇼핑과 프레시몰 사업의 실적이 부진했음에도, 편의점과 슈퍼마켓, 호텔 사업부의 호조가 돋보였다. 회사는 4분기에는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프레시몰 사업부 철수로 관련 비용이 반영되지만 내년붙터 이익이 추가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GS리테일의 연결기준 3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4.5% 증가한 3조902억 원, 영업이익은 1268억 원으로 44.6% 늘었다. 영업이익 기준 증권업계의 컨센서스를 13% 가량 상회한 수치다.

이번 호실적은 편의점과 호텔, 슈퍼마켓 사업부가 견인했다. 3분기 GS리테일의 편의점 매출액은 2조2210억 원으로 전년대비 6.6% 늘었고, 영업이익은 4% 상승한 780억 원으로 집계됐다. 편의점의 동일점 성장률이 1%에 불과했지만, 신규점이 5.6% 성장하며 외형 성장을 이끌었다.

같은 기간 호텔의 매출액은 1260억 원, 영업이익은 329억 원으로 집계되며, 각각 전년대비 20.6%, 42.4% 증가했다. 객단가 상승에 힘입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역대 분기 최대 실적 흐름을 이어갔다.

슈퍼마켓 사업부도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3분기 GS리테일의 슈퍼마켓 사업부 매출액은 전년대비 10.6% 늘어난 3900억 원, 영업이익은 130억 원으로 43.5% 증가했다. 매출과 마진이 좋지 않은 비효율 직영점을 폐점하고 가맹점을 늘린 효과가 나타났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러한 슈퍼마켓의 선전은 1-2인 가구 증가로 근거리 쇼핑, 소용량의 식료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국내에 진출한 회원형 창고형 할인마트 조차도 성장이 정체돼 있으며, 4인 가구 중심의 쇼핑 트렌드가 무너지며 대형마트 수요를 슈퍼마켓 채널이 흡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홈쇼핑의 매출과 이익이 감소하고 프레시몰 사업부는 적자를 이어갔다. 3분기 GS리테일의 홈쇼핑 사업부 매출액은 2600억 원으로 전년대비 10.2% 줄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도 210억 원으로 18.7% 감소했다. TV 시청 감소로 전체 홈쇼핑 시장 감소 추세가 이어지면서다.

지난해 연간 1100억 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한 GS프레시몰(온라인몰)은 2023년에도 손실이 이어지고 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올해 프레시몰의 영업적자 규모는 450억 원으로 예상된다. 이에 GS리테일은 올 연말 프레시몰의 철수를 결정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GS프레시몰은 성장 전략으로 추진해왔던 사업이지만 판촉비, 물류 투자 등으로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했다"며 "철수를 결정한데는 경쟁력 없는 분야에 더 이상 투자하지 않고 핵심 사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번 프레시몰 철수로 4분기 실적은 3분기보다 큰 폭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철수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반영되기 때문이다. 4분기에 반영되는 비용은 영업비용 60억 원, 영업 외 비용 140억 원 등이다.

다만 4분기에도 GS리테일의 외형성장은 지속될 전망이다. 우선 GS리테일은 2023년 편의점과 슈퍼마켓 출점 가이던스를 각각 상향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편의점 출점 목표치는 기존 800개에서 900개로, 슈퍼마켓 목표치는 30개에서 50개로 늘어난다.

또한 프레시몰 철수로 인해 내년부터는 연간 450억 원 가량의 적자가 제거되는 효과도 나타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GS리테일의 실적 성장이 본격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서현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본업인 편의점 회복과 수퍼와 호텔 펀더멘탈 개선, 부진 사업부 구조조정 영향 실적은 개선폭은 예상보다 클 수 있다"며 "구조조정 영향 4분기 일시적 비용 반영은 불가피하지만, 내년 연결 실적 모멘텀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한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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