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포스코홀딩스 "친환경 산업제품 생산 확대하고 수소환원제철용 수소사업 추진"

2분기 철강 부분 영업이익 1조 원 복귀
광양소 하이그레이드 NO제품 생산 4분기 가동
오만 그린수소 사업 개발과 운영권 확보
"자회사 지분조정 가능성은 아직 없어"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 전경.(사진=포스코 제공)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 전경.(사진=포스코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포항 침수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던 포스코홀딩스(POSCO홀딩스)가 빠르게 분기 영업익 1조 원을 회복했다. 포항 공장 복구 비용이 전분기까지 모두 반영되고, 철강 판매가격도 상승한 덕이다. 포스코홀딩스는 하반기부터 친환경 산업제품 생산 확대와 수소환원제철용 수소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7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포스코홀딩스의 올해 2분기 연결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3.8% 성장한 20조1210억 원, 영업이익은 88% 증가한 1조3260억 원을 기록했다. 철강 부문의 부진으로 침체된 실적을 두 분기 만에 끌어올린 것이다.

지난 2020년 이후로 포스코홀딩스의 철강 부문 영업이익은 평균 1조 원 수준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해 포항 침수로 인해 4분기 철강 부문의 영업실적은 적자로 전환했다. 올 1분기에도 포항 공장 복구비용이 반영되면서 영업이익은 3380억 원으로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다만 2분기에 다시 국내외 철강 합산 기준으로 영업이익 1조210억 원을 기록하며 이번 호실적의 배경이 됐다.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올해 2분기 철강 부문이 1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지난 2020년 이후 분기 영업이익 평균 수준으로 회복한 것"이라며 "포항소 전 공장이 정상 가동에 들어가서 생산량 판매량 모두 회복했고, 이번 분기에는 추가적인 복구 비용이 없었다. 또 판매 가격도 다소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친환경 인프라 부문의 실적도 호조를 보였다. 2분기 포스코홀딩스의 친환경 인프라 부문의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9.6% 증가한 15조1950억 원, 영업이익은 16.5% 성장한 4450억 원을 기록했다.

다만 친환경 미래소재 부문의 영업실적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같은 기간 포스코홀딩스의 친환경 미래소재 부문의 매출액은 2.7% 증가한 1조1930억 원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은 40억 원으로 55% 감소했다.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친환경 미래소재 부문에서 포스코퓨처엠의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60% 증가한 520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 분기 부진했던 이익에서 회복세를 보였다"며 "다만 포스코에이치와이클린메탈 등 신설 법인들의 공장 준공이 진행되고 있고 여기에 재고평가 손실이 일시에 인식이 되면서 초기 비용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또 그는 "신설 법인의 공장이 가동되고 매출이 발생하면서 손실은 축소가 될 것이며, 포스코에이치와이클린메탈은 2분기 말 첫 출하를 시작해 단계적으로 가동률을 상승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포스코홀딩스는 2분기 주요 경영활동으로 두 가지로 꼽았다. 첫 번째로는 친환경 산업에 적용되는 제품 생산을 확대한 점이다. 포스코는 현재 포항소에서 친환경차 모터코어에 쓰이는 '하이그레이드 NO'제품을 연 10만 톤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하이그레이드 NO제품 수요가 증가하면서 포스코홀딩스는 생산 능력은 100만 톤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이미 지난해 4월부터 광양소에 하이그레이드 NO제품 30만 톤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 확장 공사를 진행 중이다.

포스코홀딩스 관계자는 "제조 기술 특허 이슈로 하이그레이드 NO 제조가 가능한 철강사는 전 세계적으로 한 10개사 정도 남짓에 불과하다"며 "향후 국내외 추가 증설 투자를 통해서 2030년 하이그레이드 에노 100만 톤 생산 판매 체제를 구축하고자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광양소 설비 확장이 거의 마무리 단계이며 올해 4분기에 가동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런 전략의 방향에는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라는 의미도 있다"고 전했다.

포스코홀딩스의 두 번째 주요 경영활동은 수소환원제철용 수소사업이다. 포스코홀딩스는 오만에서 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고 암모니아로 전환하는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미 포스코홀딩스가 주도하는 글로벌 컨소시엄은 오만 두쿰 지역의 그린수소 사업 개발과 운영권을 확보했다.

이 관계자는 "이 사업은 2024년까지 사업 타당성을 주의 깊게 검토해서 최종 사업 여부와 규모를 결정할 계획"이라며 "포스코홀딩스는 수소환원제철과 관련해 그린수소, 블루수소 등 다양한 수소 프로젝트를 여러 지역에서 검토를 하고 있으며 오만 두쿰 지역 프로젝트 사업권 확보는 그 첫 번째 시도라고 볼 수 있다"고 짚었다.

다음은 포스코홀딩스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진행된 일문일답.

하반기 철강 가격을 포함해 철강 업황을 어떻게 예상하는지.
"철강 가격이 6월까지는 하락을 지속했다. 7월 이후부터 글로벌 철강사들이 사실 수요 회복보다는 원가 부담에 대한 가격 인상 노력을 통해서 가격을 일부 인상을 많이 하고 있다. 유럽 같은 경우는 한 12주 연속 가격 하락을 멈추고 최근에 아르셀로미탈를 비롯해서 한 오십 유로 가격 인상 의지를 밝히고 있다. 중국 보상강철도 지난주 8월 가격을 인상한 사례가 있다. 7월부터 중국 유통 가격도 하락을 멈추고 반등세로 돌아섰다. 유럽도 지금 하락세를 멈춘 상황이다. 다행히 지난 7월 18일 날 중국에서 하반기 경제정책에 대해서 부양 의지를 분명하게 밝혔고 그 내용 중에는 중국 철강업에 대한 구조조정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가 있다. 그래서 하반기에 업황은 사실 중국 경기 부양책이 어느 정도 효과를 발휘할 것이냐 그리고 두 번째는 본격적인 중국의 구조조정 노력에서 감산이 어느 시점부터 발생할 것이냐가 중요한 변수라고 보고 있다."

2차전지 사업과 관련해 하반기 그리고 중장기적으로 리튬 가격을 어떻게 전망을 하는가.
"일단 올해와 내년의 리튬 가격은 글로벌 조사 기관에서 한 4만~5만 달러로 전망하고 있다. 또 중장기적으로 2030년을 기준으로 본다면 2만7000~3만 달러 수준으로 전망된다. 계속 시황이 계속 많이 급변하다 보니까 장기 전망은 상당히 어렵다. 전기차 수요는 연초에 경기 부진하고 유럽하고 중국의 보조금 축소로 인해서 1, 2월달에 판매가 급감했다. 그런데 3월부터 다시 반등을 해 5월달까지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대비 43% 증가했고, 배터리 판매도 50% 증가했다. 그래서 올해 현재 전체적으로는 연간 전체적으로 전기차 판매량도 한 42% 정도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일단 전기차 자체 시장의 수요는 계속해서 늘고 있다. 그런데 리튬 공급 자체는 중국 내부 시장에서의 공급 물량 변동성에 따라서 지금 계속 흔들리고 있는 상황이다."

포스코의 2분기 판매량이 830만~840만 톤까지 회복이 된 것으로 파악된다. 과거에는 890만~900만 톤 정도를 판매했는데 하반기에 판매량이 추가로 개선될 수 있을까.
"상반기에 보면 1분기에는 아직까지 저희들이 이제 조업이 완전 100% 정상화되지 않았고 그래서 이제 사실상 정상화가 제대로 된 2분기부터 내년도 판매량을 회복을 했었는데 3분기, 4분기에는 상반기보다 전체적으로 설비 수리도 적고 해서 전체적으로는 상반기보다는 판매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특히 중국의 감산이라든지 하반기에 경기 회복 기대감 이런 것들이 반영되면서 전체적으로 이렇게 판매량은 크게 대폭은 아니지만 소폭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포스코홀딩스뿐만이 아니고 자회사들의 주가가 상당히 많이 올랐다. 포스코홀딩스가 퓨처엠 지분 60%, 인터내셜널은 70%를 보유하고 있는데, 항후 지분 조정 가능성은.
"지분 조정에 대한 생각이 아직은 없다."

백청운 더넥스트뉴스 기자 cccwww07@thenext-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더인베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2024.10.23 기준

POSCO홀딩스 005490

342,000원 ▲ 10,500원, ▲ 3.17%
◆ 기업개요
POSCO그룹의 지주사로, 자회사 및 종속회사는 △철강 △친환경 인프라 △친환경 미래소재 등의 사업을 함
상장일1988/06/10
대표자대표이사 회장 장인화, 대표이사 사장 정기섭
본사주소경상북도 포항시 남구 동해안로 6261 -
전화번호054-220-0114
◆ 최근주요공시
공시일자공시제목
2024/09/04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4/09/04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4/08/19[기재정정]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4/08/14반기보고서 (2024.06)
2024/07/25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자료=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실시간 IR취재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