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한국타이어 "화재 영향 있어도 올해 가이던스 충족 가능"

1분기 영업익 시장 기대치 하회…대전공장 화재 인식 탓
"화재보험으로 피해 보장…생산 차질은 금산공장으로 대체"

지난 3월 12일 오후 10시9분쯤 대전시 대덕구 목상동 한국타이어 공장에서 난 화재로 발생한 연기와 화염이 하늘로 치솟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3월 12일 오후 10시9분쯤 대전시 대덕구 목상동 한국타이어 공장에서 난 화재로 발생한 연기와 화염이 하늘로 치솟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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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의 올해 1분기 실적이 시장 기대치를 하회했다. 대전공장 화재 손실로 일회성 비용이 반영됐기 때문. 다만 한국타이어는 올해 초 밝힌 가이던스를 달성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였다.

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한국타이어의 올 1분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18% 증가한 2조1041억 원, 영업이익은 1909억 원으로 52% 증가했다.

한국타이어의 실적 성장을 견인한 원인은 완성차 생산회복이다. 한국타이어의 최대 고객사들의 차량 생산량이 늘며 타이어 판매량도 동반 상승했고, 특히 수익성이 좋은 고인치 타이어와 전기차 타이어의 판매량이 늘며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이 다소 풀리며 중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자동차 판매량이 늘었다. 이에 따라 신차용 타이어의 판매도 동반 호조를 보였다"며 "특히 올웨더타이어 등 고인치 타이어, 폭스바겐과 현대차의 전기차 타이어 등 수익성 좋은 제품이 많이 팔리며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고 짚었다.

지역별 판매량을 살펴보면 우선 국내 시장에서는 예상외의 호조를 보였다. 시장에서는 경기 침체 영향으로 차량 및 타이어 시장의 수요 둔화를 예측했지만, 자동차 판매량이 오히려 늘어나며 한국타이어의 판매량과 매출 모두 개선세를 보였다.

북미 시장 역시 전년대비 판매량과 매출이 동반 상승했다. 한국타이어는 북미 시장 판매 타이어의 가격을 지난해 2~4% 인상한 바 있다. 따라서 판매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지만 전기차 판매량이 늘면서 오히려 판매량과 매출 모두 상승세를 보인 것이다.

유럽의 경우 시장 수요 둔화로 전년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아직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안정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며 우호적이지 않은 시장 환경 탓이 컸다. 중국 역시 소비 감소로 시장이 축소되며 매출액과 판매량이 줄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중국의 경우 3월부터 자동차 판매량이 점진적으로 회복하고 있어 2분기부터 판매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측된다"며 "1분기에도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의 판매가 전년대비 7% 이상 상승했고, 상승세가 이어질 경우 영업이익 증가폭이 클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는 "유럽 지역은 하반기부터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이 안정화되면서 자동차 생산량이 회복하고 판매량이 제자리를 찾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올 1분기에 타이어 가격을 2~3% 가량 인상한 만큼, 하반기 판매량이 회복할 경우 수익성은 좋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올 1분기 한국타이어는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큰 폭으로 증가했지만, 시장 기대치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평가다. 대전공장에 화재가 발생하면서 734억 원의 비용이 반영되며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5% 하회했기 때문이다.

다만 한국타이어 측은 화재로 인해 올해 컨센서스를 충족하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 단언했다. 대전공장 화재로 가동이 중단된 부분은 금산공장에서 대체 중이며, 화재 피해액 역시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화재 발생으로 야기된 생산차질은 금산 공장과 해외 공장의 가동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풀어나가고 있다"며 "1분기 화재 손실로 반영된 734억 원 역시 화재보상보험에 가입해 돌려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화재가 발생한 대전공장의 경우 복구를 서두르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향후 생산계획을 재검토하면서 필요한 모델과 판매 지역을 고민한 뒤 대전공장 복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한국타이어 IR담당자와의 일문일답.

화재 발생으로 실적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했는데. 관련 비용이 어느 정도인지.
"대전공장 재해손실이 734억 원으로 영업비용에 반영됐다. 실 피해액은 아직 추산 중이며, 피해금액의 장부가액으로 보시면 된다."

대전공장 화재 발생으로 인한 생산 차질은 어떻게 대응하고 있나.
"대전공장으로 손실을 본 곳은 2~3공장인데, 공장의 화재가 났더라도 몰드는 손실을 보지 않았다. 몰드를 금산공장으로 이관한 뒤 금산공장 가동률을 높이는 방향으로 대응하고 있다. 공급에 문제가 생긴 부분은 없다. 또 최근 2~3년 동안 북미나 인도네시아 지역 등으로 공급망을 다변화하는 것을 진행했었고, 이러한 공장에서 가동률을 높여 대전공장 생산차질로 인한 피해는 제한적이다."

대전공장에서 생산하던 타이어가 미국에 수출하는 품목으로 알고 있다. 그런데 이를 타 공장, 특히 글로벌 공장으로 대체할 경우 관세가 늘거나, 비용 등의 불이익은 없는지.
"대전공장의 생산차질은 대부분 금산공장에서 대응하고 있다. 일부가 북미나 인도네시아에서 대응하고 있지만, 메이저 대응 공장은 금산이라고 보시면 된다. 금산공장의 경우 판매량 문제로 그동안 풀 가동이 어려운 측면이 있었다. 그러나 대전공장 화재로 금산공장을 풀 가동하다 보니 오히려 규모의 경제로 생산량 대비 비용이 10% 이상 줄었다. 그리고 금산공장의 경우 미국에 수출하는 내용이 대전공장과 동일해 불이익은 없다. 따라서 금산공장에서 대체하면서 비용이 줄어드는 상황이다."

대전공장의 재건과 관련해 복구 계획을 알려달라.
"복구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릴 예정이다. 현재 금산공장을 풀 가동하고 글로벌 공장들에는 아직 여유가 있는 만큼, 촉박하게 복구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다. 또 테네시 공장의 2~3기 투자도 현재 진행되고 있다. 증설이 완료되고 나서 대전공장의 복구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대전에 공장을 다시 짓기 보다는 해외 쪽으로 공장을 옮기는 것도 생각하고 있다. 대전에는 1공장만 두고 나머지 공장은 철수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내년 초까지는 타이어 수급이 빡빡하지는 않은 것으로 내다보고 있어, 이 시기까지 서두르지 않고 고심할 계획이다."

타이어 생산량이 앞으로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는 이유는.
"미국에서 작년 하반기부터 타이어 재고를 굉장히 높게 쌓아 뒀다. 재고수준이 높아지면서 지난 5월까지는 공급 요청이 크지 않았다. 6월부터는 완화될 것으로 예상하나 추세는 지켜봐야 할 것이다. 수요가 위축된 것은 아니지만 지금 수준의 생산량이면 올해 말~내년 초까지는 생산량이 크게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대전공장 화재로 올해 가이던스 달성에 차질이 생기진 않을지.
"현재 장부가 734억 원이 비용으로 반영됐는데, 구체적인 피해 금액은 화재 원인을 정밀 조사한 뒤에 확정될 것이다. 현재는 장부가로만 추산한 것이기 때문에 실제 피해금액이 1000억 원을 넘어갈 수도 있고 500억 원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래도 최대 3000억 원 보장한도의 재물보험에 가입돼 있어 피해 금액은 보험금으로 보상 가능하다. 실질적인 재산 피해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결국 피해는 생산차질인데 이 부분도 다른 공장으로 대체할 수 있어 피해는 미미할 것으로 본다. 연초에 제시한 2023년도 가이던스인 5% 이상 메출액 성장 목표는 여전히 달성 가능한 수준이라고 판단한다."

백청운 더넥스트뉴스 기자 cccwww07@thenex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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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미국, 중국 등에 생산시설을 갖춘 타이어 제조사
상장일2012/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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