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공시톡톡] 씨젠 "2023년 신드로믹 표준화와 미국 사업이 핵심"

지난해 코로나19 매출 줄고 비코로나 매출↑
"신드로믹 제품 경쟁력 인정…미국 사업도 계획대로 진행"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씨젠 본사. (사진=씨젠 제공)

서울시 송파구에 위치한 씨젠 본사. (사진=씨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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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젠이 2022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엔데믹(풍토병화) 전환의 벽을 넘지 못한 영향으로 실적이 크게 뒷걸음쳤다.

1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씨젠의 2022년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대비 37.7% 줄어든 8534억 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959억 원으로 70.6% 감소했다.

지난해 많은 국가들이 코로나19 방역 규제를 완화하면서 코로나19 진단시약의 매출은 크게 감소했다. 다만 호흡기질환(RV), 소화기감염증(GI), 인유두종바이러스(HPV), 성매개감염증(STI) 등 비코로나 제품 매출은 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4분기 비코로나 제품 매출은 522억 원으로 같은 기간 코로나 제품 매출(473억 원)을 넘어섰다.

2022년 비코로나 진단시약의 매출은 1642억원으로 2021년보다 30.9% 증가했다. 장비 부문에서는 2022년말까지 증폭장비 5429대, 추출장비 2828대를 설치해 분자진단사업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했다.

씨젠의 투자자들은 <더넥스트뉴스>의 IR취재노트를 통해 씨젠의 향후 사업 전략과 주주친화정책에 대한 취재를 요청했다. 이에 <더넥스트뉴스>는 씨젠의 컨퍼런스 콜과 IR담당자와 진행한 질의응답을 정리해봤다.

다음은 씨젠의 사업 전략 및 주주친화정책에 대한 일문일답.

지난해 4분기 실적이 기대치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원인은 무엇인가.
"지난해 4분기 실적은 1227억 원, 영업이익 155억 원, 순이익 4억 원을 달성했다. 그러나 이태리 페이백법(Payback Law) 요인을 제외하면 4분기는 매출 1343억 원, 영업이익 272억 원, 순이익 121억 원이다. 즉 4분기에 매출액 차감 요인이 있었다. 지난해 9월 말에 이태리 정부의 페이백법 시행령이 발효됨에 따라 이태리 주정부 산하 의료기관 대상 매출액 중 일반의료 재정 한도 초과 예상 분을 회수한다는 내용이다. 이 법에 의하면 정부의 의료기기 구매 한도가 당해 일반 의료재정의 약 4~5%로 정해지는데, 이를 초과하는 비용은 정부와 판매사가 약 50 대 50 으로 부담하는 것으로 하는 내용이다. 이로 인해 당사는 4분기에 117억 원을 매출 차감으로 인식했는데, 2015년부터 2022년까지 발생한 페이백법 관련 총 비용으로 보시면 된다."

코로나19 관련매출과 비코로나 매출의 추이가 어떠한가.
"지난해 4분기 코로나19 관련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4% 하락했고, 전분기 대비 26% 감소했다. 반면 비코로나19 매출은 전분기 대비 약 23%, 전년동기대비 약 40% 증가했다."

비코로나19 매출성장을 제품군별로 말씀해주실 수 있는지.
"엔데믹 전환으로 인한 기존 호흡기 신드로믹 검사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호흡기 제품은 전분기 대비 46%, 전년동기 대비 82% 성장했다. 소화기 제품은 전통적인 검사법에서 신드로믹 검사로의 전환이 지속되면서 전분기 대비 20%, 전년동기 대비 65% 성장했다. 그리고 자궁경부암 검진은 전세계 HPV 스크리닝 프로그램 도입 및 여성 헬스케어 분야 검사 니즈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면서 전분기 대비 20%, 전년동기 대비 29% 성장했다."

신드로믹 검사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원인이 무엇인지.
"지난해 4분기에는 독일에서 멀티플렉스 보험수가를 도입했고, 독일 외에도 룩셈부르크와 벨기에에서도 멀티플렉스 보험수가가 신설되거나 확대됐다. 향후 우리의 신드로믹 제품들은 글로벌 표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트랜드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다양한 임상과 마케팅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당사의 신드로믹 제품이 인류의 일상을 지켜주는 가장 효과적인 진단이라는 메세지를 많은 고객과 의사들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장비설치 부문에서도 비코로나19 매출이 늘고 있는가.
"검사센터 인프라 장비투자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4분기에도 비코로나19 매출은 전분기 대비, 전년동기 대비 성장세를 이어갔다. 4분기 총 장비 판매 대수는 162 대, 2022년 총 판매 대수는 1060대이다. 4분기 장비 판매는 증폭장비인 CFX96 94대, 추출장비 68대를 추가 설치했으며, 4분기말 누적 기준으로는 증폭장비 5429대, 추출장비 2828대가 설치돼 있다. 4분기에 설치된 진단장비 중 국내 및 아시아 설치 비율은 24%, 유럽 지역 설치 비율은 64%로, 분자진단을 위한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23년 사업의 주요 전략은 무엇인가.
"신드로믹의 표준화와 미국사업이다. 표준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신드로믹 제품 경쟁력에 대해 먼저 말씀드리겠다. 씨젠은 이미 신드로믹 제품이 시장의 골드 스탠더드라고 판단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었다. 4분기 유럽에서는 멀티플렉스 제품에 대한 보험수가가 새로 도입됐고, 이는 외부에서도 당사의 판단과 동일하게 신드로믹 제품이 감염성 질병 검사와 환자관리에 가장 적합하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독일에서 멀티플렉스 보험수가를 도입하게 됐고, 많은 현지 랩 관계자들이 저희 신드로믹 제품에 대해 독일 정부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었다는 설명이다. 독일과 함께 룩셈부르크와 벨기에에서도 최근 비슷한 변화가 있었다.

당사에서는 이러한 트랜드를 더욱 가속화하기 위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사업은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다. 개발 계획은 올해 호흡기 제품 510k 신청을 시작으로 2024년에는 3개 이상의 제품 승인신청을 목표하고 있다. 전문 인력과 준비를 통해 제품 승인에서 나올 수 있는 변수를 최대한 줄이고 있다. 미국시장은 멀티플렉스 보험수가가 적용되고 전세계 MDx 시장의 약 40% 비중을 가진 매우 큰 규모의 시장이기 때문에 미국시장 진출은 당사에게 큰 기회로 보고 있다. 참고로, 대형 병원에서 오래동안 연구 디렉터 경력을 보유하고 있는 글렌 핸센 총괄장님은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매우 높아, 향후 전략 수립과 마케팅 세미나를 통한 활약이 기대된다. 따라서 미국사업은 올해부터 업데이트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2024년부터는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주친화 정책 관련해서 진행 사항이 있는지.
"이미 주주환원을 위한 분기배당 정책을 진행 중이다. 이 외에도 우리 회사는 빠른 시간 안에 성장하면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보완 및 개선을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은 ESG 관련한 사항이다. 회사는 지난해 ESG 전담 조직 구성을 시작으로 회사의 ESG관련한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이와 관련한 개선, 발전 사항들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이다. ESG 경영은 단기적인 개선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방향성 정립과 지속적인 이행이 중요하다. 회사는 회사의 비재무 관련 리스크 요인을 파악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외부 자문 컨설팅을 진행했다. 또한, 주주님들을 비롯한 이해관계자와 소통을 위하여 회사 홈페이지에 ESG 섹션을 오픈했고, 회사 최초로 ‘2020/2021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국/영문으로 각각 발행했다. 앞으로 회사는 외부의 주요평가사(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등)의 평가지표를 면밀히 분석하고 평가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및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결과 개선을 이끌어 나가며 회사의 ESG 역량 제고를 위해 지속적인 이행을 할 예정이다. 회사는 중장기적으로 회사의 비재무 리스크 관리 및 개선활동을 통해 회사와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며 궁극적으로 투자 가치가 높은 회사가 될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장섭 더넥스트뉴스 기자 jsan@thenex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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