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제강, 종속회사 선전에 3분기 재무건전성↑

별도 매출 2조 352억·영업익 1485억·순익1393억 기록...전방산업 침체에 전년比 실적 감소
종속회사 선전에 연결기준 실적은 증가세 보여… 부채↓ 현금성 자산↑재무건전성 강화

동국제강 정기 주주총회 현장사진(사진=동국제강)

동국제강 정기 주주총회 현장사진(사진=동국제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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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이 올해 3분기 K-IFRS 연결재무제표 잠정 실적 기준 매출 2조 352억 원, 영업이익 1,485억 원, 순이익 1,39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7% 증가했으나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각각 50.2%, 29.9%씩 줄어든 수치다. 반면 동국제강은 종속회사들의 선전에 연결기준으로는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모두 증가하며 재무건전성이 좋아졌다.

31일 동국제강은 3분기 실적발표와 IR를 통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누적 매출 6조 4799억 원, 영업이익 6480억 원, 순이익 5,607억 원을 각각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올해 3분기는 국내외 원재료 가격 변동성이 커지며 제품 가격이 전반적인 약세를 보였다. 특히 매출의 약 50% 비중을 차지하는 봉형강 부문은 3분기 계절적 비수기를 맞아 판매량이 감소하며 별도 실적 개선에 악영향을 미쳤다.

또 냉연·컬러강판·후판을 포함한 판재류 부문에서 냉연과 컬러강판은 가전·건설 등 수요 부진으로 판매가 위축되는 등 전방산업 수요 침체로 수익성이 약화됐다.

다만 동국제강은 수익성 위주의 판매 전략을 지속으로 악조건속에서 선전했다는 평가다. 특히 인터지스·동국시스템즈 등 종속회사 실적 개선으로 수익을 일부 보존했다.

또 글로벌 복합 위기 선제 대응을 위해 브라질 CSP 제철소 매각 추진 및 중국법인(DKSC) 지분 정리 등으로 3분기 재무 구조를 개선에 주요했다.

이를 통해 동국제강의 부채비율은 두자릿수대로 진입했다.

3분기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90.6%로 2021년 127.6%에서 37.0%p 개선했다. 연결기준 총 차입금은 3분기 1조 9464억 원으로 2021년 2조 1,891억 원 대비 2427억 원 감소했다.

연결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021년 4284억 원에서 5712억 원으로 1429억 원 증가했다.

동국제강은 개선된 재무구조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신용등급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이날 동국제강 IR 담당자는 "동국제강은 올 상반기 한국신용평가와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신용등급을 종전 BBB(안정적)에서 BBB(긍정적)으로 상향 조정 받았다"며 "최근 한신평이 동국제강 신용등급을 종전 BBB(긍정적)에서 BBB+(안정적)으로 추가 상향했다"고 설명했다.

이현종 더넥스트뉴스 기자 shlee4308@thenex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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