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생산공장 일원화' 선진뷰티사이언스, 이익률 '두 자릿수'로 껑충

지난해 화장품 소재 생산공장 일원화로 비용 절감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 회복
향후 친환경 화장품 소재 생산 확대 계획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장항공장 전경.(사진=선진뷰티사이언스 제공)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장항공장 전경.(사진=선진뷰티사이언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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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선크림 소재 'SUNSIL-Tin50'으로 유명한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까지 상승했다. 지난해부터 화장품 소재 생산공장을 일원화해 비용을 절감한 덕택이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신공장을 중심으로 친환경 화장품 소재 생산을 확대해 수익성을 꾸준히 개선할 계획이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대비 24.8% 늘어난 323억 원, 영업이익은 32.1% 증가한 33억 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률은 10.2%로 2017년 이후 첫 두 자릿수 이익률을 기록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1978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화장품 소재 제조업체이다. 설립 초기에는 계면활성제 생산에 주력했으나 2001년 자외선 차단 소재인 'SUNSIL Tin50' 개발에 성공하며 화장품 소재 제조업에 뛰어들었다. 이후 나노 산화아연, 실리카 비드, 마이크로 비드, 폴리머 비드 등의 화장품 소재 개발에 성공해 국내외 유명 화장품 제조 업체에 납품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액은 487억 원으로 화장품 소재가 약 70%, 계면활성제가 25%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화장품 소재 중에서는 자외선 차단 소재와 비드의 비중이 각각 50%에 육박한다.

2017년까지 매출액 200억~250억 원 수준에 머물던 선진뷰티사이언스는 그해 말 외형 성장에 나섰다. 고객사의 공급 물량 확대 요구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유상증자와 차입금으로 조달한 400억 원에 보유한 현금 300억 원을 보태 장항국가산업단지에 신공장 건설을 시작했다. 특히 품질 기준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요구하는 원료의약품 품질관리(API GMP)에 맞췄다. 장항공장은 2018년 3월 준공됐다.

장항공장 완공 후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생산 능력은 두 배 이상으로 뛰었다. 연간 생산 능력이 자외선 차단 소재의 경우 789톤→1822톤, 마이크로 비드는 537톤→1164톤, 계면활성제는 89톤→198톤으로 늘었다. 매출액 역시 2017년 242억 원에서 2018년 464억 원, 2019년 474억 원으로 수직 상승했다.

다만 새로 건립한 장항공장과 기존 안산공장까지 두 개의 공장을 가동하다보니 비용도 덩달아 상승했다. 토지와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들의 감가상각비와 인건비, 전기료, 세금 등 고정비로 꼽히는 비용이 2017년 114억 원에 불과했지만 2018년 233억 원, 2019년 248억 원으로 증가세를 보였다.

비용이 늘자 선진뷰티사이언스의 이익률도 자연스레 줄었다. 영업이익률 추이를 살펴보면 2017년 12.2%에 달하던 수익성은 2018년 9.8%, 2019년 7.7%로 감소했다.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영업이익률이 각각 5.6%, 5.9%로 급감했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2021년 10월 공장 일원화를 결정했다. 늘어나는 비용을 잡고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목표다. 이에 기존 안산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고 장항 신공장 증축에 나섰다. 올해 초 증설을 완료한 선진뷰티사이언스는 상반기 영업이익률 두 자릿수 회복에 성공했다. 1차 목표인 비용절감과 수익성 개선은 성공한 모습이다.

선진뷰티사이언스는 공장 일원화의 2차 목표 달성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2차 목표는 미국시장 점유율 확대이다. 미국 FDA의 GMP 인증을 받은 장항공장 생산량을 늘려 시장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특히 최근 시장이 커지고 있는 친환경 화장품 소재 생산량을 대폭 늘려 패러다임 변화의 수혜를 얻겠다는 것이다.

이에 <더넥스트뉴스>는 선진뷰티사이언스의 IR담당자와 장항공장 일원화 이후 비용 절감 효과, 가동률 상황, 미국시장 현재 점유율과 목표치, 향후 실적 전망치 등을 두고 이야기를 나눠봤다.

다음은 선진뷰티사이언스 IR담당자와의 일문일답.

안산공장 가동을 중지하고 장항공장만 가동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비용절감을 위해서다. 우리가 영업이익률이 원래 두 자릿수는 꾸준히 나오는 사업을 하는데, 공장을 두 군데서 돌리다 보니 한 자릿수 중반대로 떨어졌다. 생산라인이 두 공장으로 나눠져 있어 업무 효율성이 많이 떨어지는 점도 있었다. 그리고 장항 신공장의 경우 미국 FDA의 GMP 인증을 획득하면서 여기서 생산하는 화장품 소재의 시장 경쟁력도 높아졌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장항 신공장으로 전체 공정을 돌리게 됐다."

비용 절감 효과가 큰가.
"그렇다. 아무래도 공장을 두 군데 가동하면서 전기료와 각종 세금이 많이 나갔다. 또 공장 건물이나 설비의 감가상각비도 만만치 않았다. 양 공장에서 사람을 뽑아야 되는 인건비나 관리비도 크고 여러가지로 불편한 점이 많았다. 확실히 장항 공장만 돌리다보니 영업이익률도 올라오는 모습이다.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10%를 넘겼다."

생각보다 영업이익률이 높지 않게 나왔다. 원래는 12% 내외를 기록하지 않았나.
"안산공장을 정리하면서 손상차손을 인식해서 그렇다. 잉여 설비나 사용가치가 없는 재고 등을 모두 올해 1분기 비용으로 인식했다. 그러면서 이익률이 다소 감소한 면이 있다. 다만 일회성 비용으로 보는 비용이라 내년부터는 이익률이 과거 수준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공장 가동률도 많이 개선됐나.
"맞다. 그런데 가동률이 올라온 이유는 두 가지로 나눠 봐야 할 것 같다. 우선 2020~2021년까지는 코로나19 영향으로 화장품 소재 수주가 줄면서 가동률이 줄었던 점도 있다. 화장품 소재 매출액 추이를 보면 2019년까지는 300억 원대를 유지했는데 2020년 290억 원을 기록했다. 그런데 올해는 상반기 누적으로 매출액 220억 원을 넘겼다. 그러면서 가동률이 올라온 점도 있다. 물론 공장이 나눠져 있을 때 잉여 설비가 있다보니 두 공장 모두 가동률이 50% 대에 머물렀지만 합치면서 잉여 설비를 처분하고 70~80%대를 기록한 것도 있다."

미국 FDA의 GMP 인증을 받으면 미국 시장 진입이 수월한가.
"시장 진입이 수월하다기 보다는 이제는 미국 FDA GMP 인증이 필수가 됐다. 인증이 없는 업체의 경우 시장 진입이 어려워졌다고 보는게 맞는 것 같다. 자외선 차단제를 예로 들면 기존에 시장 지배력이 높던 유기계 차단제가 안전성 문제로 미국 시장 진입이 금지됐다. 그렇다면 유기계가 아닌 무기계를 만들어야 하는데 미국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생산을 하려면 FDA의 GMP인증이 필수다. 그러니 화장품 생산 업체들은 인증이 없는 소재 업체에게 발주를 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미국 FDA의 GMP 인증을 받은 업체가 많은가.
"의약품 같은 경우는 많다. 그런데 화장품 소재 업체의 경우 아직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 특히 국내에서는 우리가 유일하다. 그래서 경쟁 업체들이 FDA GMP 인증을 받기 전에 미리 시장을 선점하려고 한다."

미국 시장에서 현재 점유율과 목표치는 얼마인가.
"점유율은 경쟁사로 정보가 흘러가면 안되는 영업비밀이라 정확하게 밝히기 어렵다.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화장품 소재는 현재 한 자릿수 점유율인데 두 자릿수까지 늘리는 것이 목표다."

올해 실적 목표치는 어느 정도인가.
"우리가 목표하는 매출액은 연간 570억 원, 영업이익은 60억 원이다. 상반기에 매출 323억 원, 영업이익 33억 원을 기록했는데, 하반기는 원래 계절적 비수기로 보시면 된다. 그래서 상반기보다 하반기에 실적이 다소 안좋을 것이다. 그래도 연간으로 보면 지난해보다 20% 정도 성장한 수치다."

하반기가 비수기다. 무슨 이유 때문인가.
"아무래도 우리 주력 제품이 선크림에 들어가는 자외선 차단제이다. 그런데 선크림은 가을, 겨울보다는 봄, 여름에 잘 팔린다. 따라서 전방산업이 자체가 계절성을 띄고 있다고 보시면 된다. 화장품 소재 매출은 원래 1분기부터 올라오고 2분기에 고점이며, 3분기부터 하락하고 4분기가 저점이다."

권현진 더넥스트뉴스 기자 jeenykwon@thenex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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