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분석] 지니뮤직, 차량 디바이스 업체로 변신…신성장 동력 장착

현대차 블루링크에 제공되는 지니뮤직의 스트리밍 서비스.(사진=지니뮤직 제공)

현대차 블루링크에 제공되는 지니뮤직의 스트리밍 서비스.(사진=지니뮤직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지니뮤직의 사업 구조가 변하고 있다. 음원 유통이라는 B2C(기업 대 고객)에서 차량 디바이스라는 B2B(기업 대 기업)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기 때문이다. 지니뮤직은 최대주주 KT를 등에 업고 현대차와 기아, 벤츠 등과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21일 지니뮤직 주주총회에 따르면 올 2분기 지니뮤직은 현대차의 제네시스 등 프리미엄 라인에만 제공하던 차량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기아, 전기차,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등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고객은 차량 내 블루링크를 통해 지니뮤직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지니뮤직은 플랫폼 '지니'를 통해 음원 콘텐츠 유통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이다. 2007년 KT가 인수하면서 사명이 블루코드에서 지니뮤직으로 변경됐다. KT의 인수 후 통신 서비스와 연계한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이며 시장 점유율이 대폭 늘었다. KT 통신사 이용 고객에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료를 반값에 제공하는 등 프로모션을 펼치며 2015년 가입자 수가 200만 명을 넘었다.

2017년은 지니뮤직 성장의 원년으로 꼽힌다. 이 해에 LG유플러스는 지니뮤직 지분 13%를 확보해 대주주로 편입했다. 이어 지니뮤직의 플랫폼 지니 이용료를 LG유플러스 고객에게는 할인 제공하는 등 KT와 동일한 프로모션을 진행했다. 이에 통신사와 연계해 지니뮤직을 이용하는 가입자 수가 400만 명을 넘어섰다.

같은 해 CJ ENM 역시 지니뮤직의 지분 15%를 인수했다. CJ ENM의 지분 인수 목적은 자체 영상 콘텐츠의 유통망 확보이다. CJ ENM이 제작하거나 판권을 사들인 영상 콘텐츠를 지니에 공급한다는 설명이다. CJ ENM이 대주주로 올라선 뒤 지니뮤직은 음원 유통 중심에서 종합 콘텐츠 스트리밍 업체로 발돋움했다. 현재 지니뮤직의 월평균 이용자수는 500만 명에 달한다. 벅스뮤직(840만 명)에 이어 국내 2위이다.

다만 콘텐츠 스트리밍 시장은 이제 성숙기에 접어든 모양새다. 유튜브와 스포티파이 등 해외 업체들이 국내에서 빠르게 영역을 넓혀 가는 가운데 통신사 연계 프로모션을 통한 가입자 수 증가세는 주춤한 상황이다. 따라서 지니뮤직은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의 확장을 선택했다.

이에 2022년은 지니뮤직 변화의 원년이 될 전망이다. 지니뮤직이 B2C 중심으로 가입자 수를 늘리는 경영방식에서 B2B를 통해 차량 디바이스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략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했기 때문이다. 현대차와 기아 차량 이용 고객에게는 올 상반기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고, 하반기에는 KT와 함께 메르세데스 벤츠의 커넥티드카(Connected-Car)에 지니를 공급한다.

특히 지난해 말 인수한 밀리의 서재와의 시너지도 기대된다. 지니뮤직은 2021년 10월 밀리의서재 지분 38.6%를 확보하며 연결법인으로 편입했다. 밀리의서재는 국내 1위 전자책 사업자로 월평균 이용자수가 50만 명에 육박한다. 주 사업은 전자책과 오디오북 서비스 제공이다.

향후 차량 디바이스에 설치되는 지니 스트리밍에서는 음악과 영상 콘텐츠 뿐만 아니라 밀리의서재 오디오북도 장착될 예정이다. 운전 중에 누군가가 읽어주는 책을 들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따라서 밀리의서재 인수는 단순히 매출 증가에 그치지 않고 차량 디바이스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콘텐츠의 증가와 고객수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더넥스트뉴스>는 지니뮤직의 IR담당자와 현대차와 기아, 벤츠 외에 고객사 확대 계획, 차량 디바이스에서 다른 분야로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 향후 실적 전망 등을 두고 이야기를 나눠봤다. 다음은 지니뮤직 IR담당자와의 일문일답.

주주총회를 통해 현대자동차그룹과 협업을 확대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어떤 협업을 확대하는가.
"기존에 우리가 현대차의 프리미엄 라인에만 음원과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 서비스를 현대차 전 차종과 기아의 차량까지 확대한다고 보시면 된다."

언제부터 서비스가 확대되는가.
"우선 오는 5월부터 출시하는 신차는 모두 스트리밍 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이다. 4월 이전에 신차를 받은 고객분들은 인포메이션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다. 2020년 이전에 차를 받으신 고객들은 인포메이션을 교체해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스트리밍 서비스가 어떤 방식인지 설명 좀 부탁드린다.
"차량 인포메이션에 지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띄우는 것이다. 실시간 차트와 최신곡, 오늘의 선곡, 드라이빙 추천 등의 메뉴를 선택하신 후 원하시는 서비스를 받으시면 된다. KT가 커넥티드카 플랫폼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통신망도 KT의 기지국을 사용한다."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엇인가. 동영상 콘텐츠도 제공하는지.
"동영상 콘텐츠는 도로교통법에 따라 제공할 수 없다. 음악과 오디오 스트리밍이다. 음악은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최신곡이나 선곡 등을 제공하는 것이고 오디오는 오디오 북과 오디오 드라마 스트리밍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디오 북은 밀리의 서재, 오디오 드라마는 CJ ENM에서 가져올 예정이다."

차량에 탑재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무료인가.
"아니다. 기존처럼 월 구독료를 내야 한다. 우리가 KT 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지니 구독료 50%를 할인했던 것처럼 현대차와 기아를 이용하시는 고객들도 할인을 받게 된다. 그리고 서비스 초창기에는 프로모션을 진행해 시장을 선점할 계획이다."

그렇다면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면 수익 분배는 어떻게 하는가.
"영업 비밀이라 구체적으론 말씀드릴 수 없다. 절반 이상의 수익은 우리가 가져간다고 보시면 된다."

현대차와 기아 외에 지니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탑재할 완성차 업체는 없는가.
"하반기부터 KT와 함께 메르세데스 벤츠에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차처럼 프리미엄 라인에 우선 제공한 뒤 점차 탑재 차종을 늘리는 방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벤츠 프리미엄 라인에 탑재하는 것인지.
"아니다. 국내에서 판매하는 벤츠 프리미엄 라인 차종에만 지니 스트리밍을 탑재한다. 현대차와 기아도 마찬가지다. 북미에서 판매하는 현대차와 기아의 차종에는 지니 스트리밍 서비스가 탑재되지 않는다."

향후 지니 스트리밍이 탑재되는 차량이 글로벌 라인까지 확대될 수 있을까.
"현실적으로 아직은 불가능하다. 왜냐면 우리가 KT의 커넥티드카 플랫폼과 통신망을 이용해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게 해외에서는 다른 통신사 기지국과 연계해야 한다. 해외 통신사와 연계해서 진행할 수도 있긴 하지만 지니의 인지도가 해외에서는 높지 않아 협업이 성사될 가능성도 낮다. 해외 통신사들은 유튜브나 스포티파이 등의 글로벌 플랫폼 업체와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라는 외신 보도가 있는 것 처럼 우리가 해외에서 점유율을 늘리긴 쉽지 않을 것이다. 또 우리도 국내에 서비스가 초창기라 국내에 집중할 계획이다."

지난해 실적이 다소 부진했다. 원인이 무엇이고 올해 연간 실적 전망치는 어느 정도인가.
"지난해 영업이익이 가이던스에 미치지 못했다. 영업이익 목표치를 150억 원으로 말씀드렸는데 105억 원이 나왔다. 원인은 우리가 밀리의 서재를 지난해 인수한 뒤 4분기부터 연결실적에 반영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밀리의 서재를 인수한 뒤 지난해 4분기 마케팅을 크게 진행하면서 비용이 많이 찍혔다. 밀리의 서재 영업손실도 55억 원 규모라 이게 우리 실적에 반영됐다. 올해는 커넥티드 카 서비스로 매출이 확대되겠지만 영업이익 전망은 낮게 전망했다. 아무래도 밀리의 서재 영업손실이 연간 전체로 반영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우리 매출액과 영업이익 전체적인 개선은 2023년 정도에 나올 것 같다."

권현진 더넥스트뉴스 기자 jeenykwon@thenext-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더인베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2024.10.21 기준

지니뮤직 043610

2,385원 ▲ 110원, ▲ 4.84%
◆ 기업개요
KT 계열의 음악 컨텐츠 제작·유통 전문업체
상장일2000/07/20
대표자Seo In Wook
본사주소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456 4~9층(역삼동, 한석타워)
전화번호02-3282-2600
◆ 최근주요공시
공시일자공시제목
2024/08/14반기보고서 (2024.06)
2024/08/12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4/05/14분기보고서 (2024.03)
2024/05/08연결재무제표기준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2024/04/09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자료=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실시간 IR취재노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