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DC·SD-WAN 등 사업에 주력
AI 기반 예측 분석 기능 구축 계획
인성정보는 지난 1992년 설립돼, 1999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했다. 당시 회사는 개인용 컴퓨터와 중대형 컴퓨터간 접속 솔루션을 제공하는 터미널 에뮬레이터 및 랜게이트웨이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했다. 데이터통신과 멀티미디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업 영역을 네트워크 통합사업까지 확장했다.현재는 정보통신(IT) 인프라 사업을 중심으로 ▲네트워크·클라우드·보안 등 시스템 통합(SI)과 ▲관리형 서비스 ▲헬스케어 영역까지 영토를 확장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해 물리적 인프라를 가상화하고 자동화하는 도구(SDDC, SD-WAN)를 제공하는 역할을 맡는다.
IT 인프라 사업의 경우 고객 비즈니스 환경에 맞춘 컨설팅–설계–구축–유지보수 일괄 서비스를 제공하며, ‘INSUNG AZit’(인성아지트) 같은 매니지드 서비스 브랜드로 24시간 운영·모니터링을 지원한다. 본사가 시스템 통합·컨설팅·유지보수를 담당하고, 자회사들이 소프트웨어 유통과 네트워크 장비, 헬스케어 솔루션을 맡는 구조다.
헬스케어·u-헬스 사업은 원격진료, 재택 모니터링(RPM), 병원 정보시스템과 연동되는 u-헬스 플랫폼 등 IT와 의료를 결합한 스마트 헬스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혈압·심전도 등 개인 건강 데이터 수집 장비와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을 연계해 병원·지자체 대상 기업간 거래(B2B), 기업과 정부간 거래(B2G) 사업을 진행하며, 헬스케어 사업부는 물적분할을 통해 별도 법인으로 재편하고 있다.
인성정보의 주요 고객사는 금융권 대기업(은행 등)과 공공기관이다. 클라우드 전환·가상화·통합 협업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거래가 집중된다. 이 외에도 최근에는 대형 통신사 인공지능(AI) 컨택센터 구축 등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에 <본지>는 인성정보 IR담당자와 만나 ▲주력 사업과 ▲주요 거래처 ▲향후 성장계획 등을 들어봤다.
Q. 인성정보에 대해 소개 부탁드린다.
A. 인성정보는 1992년에 창립하고 1999년에 코스닥에 상장한 회사다. 주요 업무는 전통적인 인프라스트럭처인 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를 중심으로 하며, 그 외에도 클라우드, 보안, 매니지드 서비스(아지트)를 제공하는 IT 종합 회사로 포지션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헬스케어 서비스도 현재 진행하고 있다.
Q. 기업들이 디지털 전환(DX) 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며, 인성정보는 어떻게 돕고 있나.
A. DX의 핵심은 데이터, 사업 모델, 그리고 신속한 서비스이다. 신속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인프라스트럭처가 빠르게 준비되어야 하는데, 자동화되어 있지 않으면 오랜 시간이 걸려 신속한 대응이 어렵다. 인성정보는 인프라 레벨에서의 자동화를 제공하기 위해 SDDC(Software-Defined Data Center)와 SD-WAN(Software-Defined WAN)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이 인프라를 자동화해 새로운 서비스를 신속하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한다.
Q. SDDC란 무엇이며, 어떤 사례가 있는지.
A. SDDC는 데이터 센터 내의 네트워크, 서버, 스토리지와 같은 물리적인 인프라를 모두 가상화하여 소프트웨어로 정의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고객이 새로운 서비스를 당장 론칭해야 할 때, 기존처럼 몇 달이 걸려 인프라를 별도로 준비하는 대신, 이미 가상화된 인프라를 활용해 몇 번의 클릭만으로 필요한 서비스를 바로 만들고 론칭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은행이나 쿠팡과 같은 리테일 회사에서 새로운 프로모션을 신속하게 만들 때 이러한 아키텍처가 필요하다.
Q. SD-WAN의 역할과 이점은 무엇인가.
A. 오늘날의 업무 환경은 회사 내부뿐만 아니라 이동 중, 집, 사무실 등 다양한 환경에서 이뤄지며, 사용하는 서비스도 클라우드나 SaaS에 분산되어 있다. SD-WAN은 이러한 다양한 접속 환경을 빠르고 신속하게 구성해 준다. 특히 해외에 지사가 많은 기업의 경우, 필요에 따라 인터넷을 쓰거나 보안이 강화된 네트워크를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 구축함으로써 신속한 서비스 제공과 비용 절감을 동시에 이룰 수 있다.
Q. 인성아지트 서비스는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핵심 기능은 무엇인지.
A. 인성아지트는 SDDC와 SD-WAN 같은 혁신을 가장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두뇌이자 신경 역할을 맡는다. 핵심 고객은 자체 IT 인력 운영이 어려운 소규모 중소기업이며, 이들에게 비용 효율성과 속도를 완벽하게 제공한다.
Q. 인성아지트의 특징은.
A. 우선 모든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며, 고객이 핵심 비즈니스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합리적인 비용으로 소규모 기업도 대기업 수준의 IT 안정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로 투명하고 선제적인 통합 관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지트 운영룸을 통해 고객사의 서버, 네트워크, 클라우드 자원을 24시간 실시간 관제하며, CPU나 네트워크 트래픽 같은 주요 성능 지표를 한눈에 파악한다. 장애 징후가 포착되면 이메일, 문자, 슬랙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경보를 발송하여 신속하게 조치하고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한다.
Q. 인성 아지트에 AI를 도입하는 방향과 기대 효용은 무엇인가
A. 현재는 사후 대책으로 장애 처리를 하고 있지만, AI 도입을 통해 AI 기반 예측 분석 기능을 구축할 계획이다. AI 연동을 통해 다양한 로그 패턴과 시스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장애가 발생하기 전에 사전 예측과 자동 대응이 가능한 차세대 모니터링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AI 도입을 통해 서비스가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투자자들이 주목해야 할 인성정보의 미래 성장 동력과 비전은.
A. AI 시대에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해 AI를 포함한 인프라 관리가 중요해졌다. 모든 회사가 전문적인 기술 인력을 갖추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인성정보는 기존 인프라뿐만 아니라 보안 및 AI 관련 영역으로 아지트와 같은 매니지드 서비스를 확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의 비용 절감과 효율적인 업무를 지원하여 성공적인 DX를 도울 것이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원격 진료 기반 헬스케어 사업을 보완해 글로벌뿐만 아니라 미래에는 국내에서도 활성화된 서비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현종 더인베스트 기자 shlee4308@theinvest.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