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머티②] 인니 니켈 제련소 인수 막바지…신규 고객사도 '청신호'

그린에코니켈 인수 상반기 완료…원가 절감에 추가 매출 전망
미국의 대중 규제 심화…비중국산 전구체 1위 목표
신규 고객사 확보 공들인다…전구체 샘플 테스트 진행

사진=에코프로머티 제공

사진=에코프로머티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이하 에코프로머티)가 인도네시아에서 추진중인 니켈 제련소 인수가 막바지에 돌입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전구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전망인데요. 이와 함께 지난해 국내와 북미 고객사를 각각 확보한데 이어 올해도 신규 고객사와의 공급 계약 체결이 전망됩니다.

◆ 그린에코니켈 인수 상반기 완료…원가 절감에 추가 매출 전망

11일 에코프로그룹에 따르면 에코프로머티는 인도네시아 소재 니켈 제련소인 그린에코니켈의 인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린에코니켈은 중국 거린메이(GEM)가 보유한 니켈 제련 공장인데요. 연간 약 2만 톤의 니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습니다.

에코프로머티는 에코프로 그룹의 배터리 소재 밸류체인에 속한 기업으로, 양극재의 핵심 소재인 전구체의 생산을 맡고 있습니다. 전구체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양극재를 제조할 때, 원가 비중이 가장 높은 원재료입니다. 원가의 70~80%를 전구체가 차지합니다.

따라서 그린에코니켈의 인수를 통해 에코프로 그룹은 이차전지 밸류체인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데요. 에코프로머티는 니켈을 인도네시아에서 공급받아 전구체 원료인 황산니켈로 전환할 수 있고,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머티가 공급하는 전구체를 통해 양극재의 원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주민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에코프로머티가 인도네시아에서 추진중인 니켈 제련업(MHP 생산)은 현지 제련소 인수를 통해 올해부터 양산에 돌입할 계획”이라며 “'니켈원광→MHP(중간물)→RMP(황산화)→전구체'의 프로세스에서 MHP의 내재화는 전구체 원가 경쟁력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분석했습니다.

에코프로머티의 그린에코니켈 인수는 올 5월 중순쯤 완료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난해 3월 에코프로가 그린에코니켈의 지분 9%를 148억 원에 취득한데 이어, 올해 상반기 중 에코프로머티가 추가 지분 취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에코프로머티는 3000억 원 규모의 상환전환우선주(RCPS)를 발행해 자금 조달에 나서고 있는데요. IMM인베스트먼트와 JKL파트너스가 2000억 원, 마스트파트너스자산운용과 IBK캐피탈이 1000억 원을 인수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분 인수가 완료될 경우 전구체 원가 절감 뿐만 아니라 MHP 직접 판매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2만 톤의 니켈을 통해 생산한 약 5만 톤의 MHP 중 절반은 에코프로머티가 사용하고, 나머지 절반은 외부 판매를 진행할 계획인데요. 증권업계에서는 MHP의 외부 판매를 통해 에코프로머티의 올해 매출액이 1360억 원, 영업이익 410억 원 가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에코프로머티 관계자는 "인도네시아 니켈 MHP 제련소인 그린에코니켈 인수를 올해 중순까지 인수해 최대주주의 지분을 확보할 예정"이라며 "안정적인 원료 공급망 구축과 함께 원가 경쟁력을 개선하고, MHP 중간재의 외부 판매를 통해 수익성 개선에 힘쓸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 미국의 대중 규제 심화…비중국산 전구체 1위 목표

에코프로머티는 니켈 제련소 투자 등 공급망 다변화를 통해 비중국산 전구체 1위 기업으로의 도약을 중장기 목표로 삼았습니다. 현재 전구체를 양산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중국인데요. 지난 2023년 말 기준으로 중국 기업인 CNGR(16만 톤), GEM(11만 톤), Brunp(9만 톤), Huayou Cobalt(7만 톤) 등이 하이니켈 전구체 생산능력 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머티는 미국의 중국 규제에 따른 비중국산 전구체 수요에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이미 지난해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해외우려집단(FEOC) 규정에 따라 올해부터는 중국산 전구체가 들어간 전기차는 미국에서 보조금을 받을 수 없게 됐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IRA의 폐지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미국의 대(對)중국 관세 인상 여부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중국 전구체 기업들의 미국 시장 점유율을 에코프로머티가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코프로머티 관계자는 "트럼프 취임에도 IRA 법안 폐지의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며 "미국 정부가 어떤 조치를 취하든 중국에 대한 견제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미국 시장에서 중국 기업 대비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중국 기업 외에도 넘어야 할 벽은 있습니다. 일본 기업인 BASF-TODA(7.4만 톤), Sumitomo(4만 톤) 등이 에코프로머티보다 시장 점유율이 앞선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에코프로머티는 지난해 말 2.4만 톤에 불과한 전구체 생산능력을 2027년까지 21만 톤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중국 기업을 제외하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생산능력을 갖추게 되는 셈이죠.

이미 지난해 2월 고객사 수요 대응을 목적으로 9573억 원 규모의 전구체 제조설비 및 황산메탈 제련설비 시설투자를 결정했는데요. 현재 진행되는 증설 투자는 포항 영일만 일대에 전구체 3공장(CPM3)과 4공장(CPM4)입니다. 이를 통해 연산 6.6만 톤 규모의 전구체 생산능력을 추가로 확보하게 됩니다.

에코프로머티 관계자는 "하이니켈 전구체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생산 거점을 위한 투자를 계획 중에 있다"며 "증설 투자를 위해 자금 조달도 계획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습니다.

◆ 신규 고객사 확보 공들인다…전구체 샘플 테스트 진행

에코프로머티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신규 고객사 확보에 공들인다는 방침인데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지난해 3월과 9월, 에코프로머티는 각각 북미 완성차 업체와 삼성SDI를 고객사로 확보했습니다.

특히 새롭게 확보한 북미 완성차 업체는 테슬라로 추정되는 상황인데요. 공급수량과 계약금액 등 세부내용이 명확하지는 않지만, 중장기 공급계약을 맺은 점은 에코프로머티의 최근 가장 큰 성과입니다. 테슬라 역시 비중국산 전구체 확보를 위해 에코프로머티와 계약을 맺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에코프로머티 관계자는 "고객사 다변화를 통해 전구체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외부 판매 물량이 내년 상반기쯤 본격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했습니다.

또 그는 "기존 계열사인 에코프로비엠 외에도 이미 지난해 두 곳의 외부 고객사를 확보했으며, 확보한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올해는 판매량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에코프로머티는 현재 증설을 진행 중인 전구체 3·4공장의 완공 시기에 맞춰 외부 고객사를 추가로 확보한다는 방침입니다.

에코프로머티 관계자는 "미국의 중국 제재에 따라 추가로 여러 신규 고객사를 확보하겠다"며 "지난해까지는 외부 판매 비중이 20% 대에 불과했지만 올해부터는 5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습니다.

에코프로머티는 이미 다수의 신규 업체와 전구체 공급 계약을 논의하고 있는 상황으로 파악됩니다. 최유진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올해 4분기부터 본격적인 테슬라향 전구체 출하가 예상되는 상황"이라며 "현재 신규 고객사 또한 존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지난해 확보한 두 업체 외에 에코프로머티의 신규 고객사는 복수의 업체이며, 현재 샘플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며 "올해 확보될 고객사는 내년부터 전구체 출하가 시작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백청운 더인베스트 기자 cccwww07@theinvest.co.kr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제공된 정보에 의한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더인베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하세요.
2025.12.19 기준

에코프로머티 450080

55,000원 ▼ 1,000원, ▼ 1.79%
◆ 기업개요
상장일2023/11/17
대표자김병훈
본사주소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영일만산단남로75번길 15
전화번호054-720-2200
◆ 최근주요공시
공시일자공시제목
2025/11/26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5/11/26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5/11/14분기보고서 (2025.09)
2025/11/13임원ㆍ주요주주특정증권등소유상황보고서
2025/11/05영업(잠정)실적(공정공시)
(자료=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실시간 IR취재노트